팁 & 정보

# 디아블로2 레저렉션 기존(레거시) 버전과 달라진점 정리 #

Mulin 2021. 10. 13.
SMALL

편의성 개선

  • 개인 창고(Personal Stash)가 48칸 > 100칸으로 확장되었습니다.
  • 계정 공유 창고(Shared Stash) 300칸 추가, 보안상의 문제로 싱글 플레이 캐릭터와 멀티플레이 캐릭터, 래더 캐릭터와 스탠다드 캐릭터와는 창고 공유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여기에 보관되는 금화는 죽어도 잃지 않습니다.
  • 캐릭터의 스탯 및 아이템 비교가 한 층 더 편해진다. 우선 스탯창 옆에 어떤 아이템 효과가 적용됐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어드밴스드 스탯 창(마나 재생률, 마법 대미지 감소치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현재 자신의 캐릭터에 어떤 아이템 효과들이 스탯에 영향을 미치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 새로 얻은 아이템을 착용 아이템과 비교할 때는 시프트를 누르고 커서를 가져가면 바로 스탯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자동 금화(골드) 습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설정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 자동으로 게임에 참여하고 사람들을 자동으로 초대하는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역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 용병이 지닌 기술의 레벨과 종류가 용병 상채탕에 표시됩니다.
  • 화살을 쏘는 기본 공격이나 아이템에 충전된 기술, 스크롤로 캐스팅하는 마을 차원문(타운 포탈), 아이템 감정(아이덴티파이)의 경우 기술 아이콘에 잔량을 표시하는 옵션이 추가됩니다.
  • 기드, 엘직스 등 NPC와의 도박 인터페이스 '새로고침(refresh)' 명령이 생겨 매번 대화를 새로 하지 않고도 도박 아이템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고침을 하지 않아도 도박 창에서 있는 아이템은 전부 무제한 재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 창고에 아이템을 넣거나 뺄 때 CTRL키를 활용해 드래그하지 않고도 옮길 수 있습니다.
  • PC판의 경우 12개의 단축키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 NPC의 대화에 스크롤 바가 도입되어 대화를 끝까지 듣지 않고도 끝까지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기종 정책

  • PC뿐만 아니라 콘솔로도 발매되어 플랫폼 간 진척도(레벨, 퀘스트, 기술, 특성, 아이템 등)가 공유됩니다. 하지만 이는 PC 버전을 구매했다고 콘솔 버전을 같이 즐길 수 있다는 이야기가 아니며, 각 플랫폼 별로 따로 게임을 구매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플랫폼 유저들과 멀티가 되는 크로스 플랫폼은 지원하지 않으나 PS4와 PS5, XB1과 XSX|S는 서로 크로스 플레이어를 지원합니다.
  • 콘솔 및 게임패드 유저들을 위해서 일부 이동 스킬 및 지정 스킬에 기본 거리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해당 스킬에는 원소술사의 순간 이동이나 야만용사의 도약 등이 언급됐으며, 키보드&마우스 조작 시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클릭한 지점으로 이동하지만 게임패드 사용 시에는 기본 거리만큼 이동하게 됩니다. 강령술사의 스킬 등 화면 내 다양한 오브젝트를 활용하는 스킬의 조작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추후에 소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패드를 꽂으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패드용 UI를 사용할 수 있으며, 패드 조작의 경우 디아블로3처럼 6개의 스킬을 사용 가능하며 키 설정을 두 세트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 변경에 따른 별도 두 세트 설정이 가능해 총 네 세트의 스킬 설정이 가능합니다.
  • 콘솔 버전에는 도전과제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그래픽

  • 새로운 그래픽 엔진을 적용했지만 원작 코어 시스템이 백그라운드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처럼 레거시 토글키 G도 지원하는데 단축키 하나로 클래식 버전과 리마스터 버전 그래픽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은 60 프레임 이상으로 보여주지만 내부적으로는 모든 시스템을 25 프레임으로 처리합니다. 캐릭터 이동 위치도 완전한 3D로 보이지만 역시 원작과 동일하게 격자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 원본은 스프라이트 기반이지만, 레저렉션은 3D 모델링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는 디아블로 2의 그래픽 에셋이 일부 소실되어 그래픽을 아예 새로 제작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2000년대에는 구현할 수 없었던 물리 렌더링과 3D 렌더링, 동적 라이팅과 최대 8K해당도 지원, 21:9 와이드 스크린 비율 지원 등 이런 디테일을 유저들도 플레이하면서 확인할 수 있도록 확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확대 기능을 통해서 방어구의 장식뿐만 아니라 룬이 박혀있는 모습 등 캐릭터의 세세한 모습까지도 구현할 예정입니다.
  • 글자 사이즈 조절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인벤토리의 아이템 이미지와 실제 캐릭터 착용샷이 거의 유사하게 바뀝니다. 일반 아이템을 색놀이해서 썼던 유니크 아이템들이나 착용샷이 없었던 두관(서클릿)류 아이템의 경우에도 각각의 착용 그래픽이 생겼습니다.
  • 28분가량의 시네마틱 영상도 개선 작업을 했으며, 사운드 리소스가 남아있지 않아서 새롭게 녹음했습니다.
  • 3편에 있었던 확대 보기 기능이 다시 생겼습니다. F 버튼을 누릅니다.
  • 공격이 빗나갈 경우 '빗나감'(miss)이 표시됩니다. X표시로 뜹니다.
  • 단축키를 눌러 전리품을 확인하는 방식을 단축키를 계속 누를 때 노출과 ON/OFF형태 노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워크래프트 3: 리포지드와 마찬가지로 자막, 음성까지 한국어 지원이 확정되었습니다.
  • 돌비 7.1 서라운드 사운드 (Dolby 7.1 surround sound)를 지원합니다.
  • 음량 상세 조절 옵션이 추가되며, UI 신호, 발소리, 괴물 타격 효과, 무기 소리, 환경 물체, 전투 소음 등의 음량을 각각 조절할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

  • 레저렉션은 Battle.net 2.0을 사용합니다. 이 때문에 Battle.net 1.0을 사용하는 기존 디아블로 2 클래식과는 멀티플레이 호환이 불가능하며 별도의 서버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싱글 플레이 데이터를 사용하는 오픈 배틀넷(Open Battle.net)은 없고, 클래식 디아블로 2에 있는 배틀넷 캐릭터들 또한 레저렉션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레저렉션으로 글로벌 통합 서버에서 게임하려는 사람은 캐릭터를 새로 키워야 합니다.
  • 멀티플레이는 자신이 원하는 게임에 접속하기 편하게끔 UI가 일부 개선됩니다. 래더 기간을 6개월에서 그 이하로 단축하고, 서버도 기존의 US웨트스, US이스트, 유럽, 아시아에서 글로벌 서버로 통합됩니다. 캐릭터 이름은 중복할 수 있으며 뒤에 배틀넷 태그가 붙어 서로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타

  • MOD를 '공식적'으로 지원합니다. 하지만 약속되었던 TCP/IP, 오픈 배틀넷 지원이 보안을 이유로 제거되어 차질이 생겼습니다.
  • 클래식 디아블로 2처럼 확장팩(파괴의 군주)으로 넘어가지 않고 오리지널 상태로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오리지널 상태에서는 창고 크기가 레거시와 같은 24칸이며, 공유 창고 기능도 없습니다.
  • 클래식 디아블로 2의 마지막 패치 버전인 1.14d 버전으로 발매되었습니다. 즉, 편의 개선을 제외한 신규 아이템이나 밸런싱 같은 세세한 변경은 아직 계획되어 있지 않습니다.
  • 클래식 디아블로 2의 싱글 세이브 파일을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생성된 캐릭터 선택 화면이 디아블로 3처럼 현재의 액트 배경에 캐릭터 외형을 크게 배치시킨 형태로 바뀝니다. 다만 캐릭터를 회전시키지는 못합니다.
  • 허리띠에 추가되는 물약 착용칸이 표시됩니다.
  • 트리스트럼에서 워트의 시체를 클릭할 경우 워트의 의족이 분리되는 모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콘솔판의 경우 버프 효과가 UI 상단에 표시됩니다.
  • 래더 랭크 플레이로 제한되었던 래더 전용 룬 단어, 고유 아이템 및 호라드릭 큐브 레시피가 비-래더 멀티플레이어 및 싱글 플레이 모드에도 포함됩니다. 또한 이제 싱글 플레이도 혼돈계 이벤트 및 우버 디아블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참고우버 디아블로를 부르기 위해 요르단의 반지(St one of Jordan)를 싱글 플레이에서 1개, 멀티 플레이에서 75~120개나 팔아야 합니다.
  • 에테리얼 방어구에 큐브를 이용하여 소켓을 뚫으면 방어력이 50% 상승하는 벅큐빙이라는 기믹이 있었는데 레저렉션에서는 삭제되었습니다.
  • 한국어판은 레거시 토글키를 눌러 전환하면 레거시 디아블로 2의 번역이 나옵니다. 단, NPC의 대사는 레저렉션 버전으로 나옵니다.
  • 카우 킹(Cow King)을 잡아도 반복해서 젖소방(음메음메 농장, Moo Moo Farm)의 포탈을 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하드코어 사망 후 캐릭터 선택화면에서 캐릭터가 갓 생성한 것과 같이 장비를 모두 벗은 모습으로, 닉네임 우측의 해골이 붉은색으로 바뀝니다. 기존 구버전의 하드코어 사망 캐릭터는 망토를 두른 모습으로 변경되었었습니다.
  • 고통의 전당 웨이를 찍어도 핀들 나오는 빨간 포탈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기존 오리지널 디아블로와 레저렉션의 차이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글이 길어 가독성을 위해 주요 바뀐 점만 색상을 변경하였습니다.

레저렉션을 시작하면서 바뀐 점이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글 작성 시점 2021.10.13일 기준 정보입니다.

추후 레저렉션 업데이트 시에 일부 내용들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즐거운 레저렉션 플레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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